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공부방/기타 자료 수집

국가기술자격시험에 허용되는 공학용계산기 기종 및 (루트3승사용법)

by 예은이네 2019. 12. 13.
반응형

지금도 국가기술자격시험에서 공학용계산기는 기종 한정되서 사용하고 있지만, 내년 2020년 7월부터는 공학용계산기 사용에 기종한정이 기사, 산업기사 전 종목에 적용된다. 그 외 제조사 및 기종의 공학용계산기는 사용불가인데 그래도 기술사, 기능장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 중에서.... 허용군 외 공학용계산기를 굳이 사용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______-;;;  직접 초기화(리셋) 및 감독위원 확인 후에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건 기술사, 기능사 시험 응시하는사람만 해당하고 기사, 산업기사 응시하는 사람은 무조건 아래 정해진 공학용계산기만 사용해야 한단다..)

카시오 계산기를 사용하든 샤프 계산기를 사용하든 대부분 로고는 아래 사진처럼 상단에 잘 찍혀 있다.

15년째 사용하고 있는 나의 계산기는 카시오 fx350번대라 기종 허용군에 포함이 된다.

열심히 공부하더니 작년인가(?) 재작년쯤 공조냉동기계기술사 시험을 합격한 친구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위험물기능장 준비해서 소방시설관리사 시험에도 도전해보고 싶다면서, 공학용계산기에서 루트삼승 어떻게 사용하냐고...-____- ;; 생각해보니, 위험물기능장 시험 1차, 2차에서 루트삼승 계산을 해서 풀어야 하는 문제가 딱 한번 있다. 히드록실아민 등을 취급하는 제조소의 특례 중 안전거리 D=51.1 3승√N 뭐 그런 문제가 있다.. 하긴, 나도 최근 기사 시험 준비를 안하다보니 계산기 사용법이 가물가물하긴 마찬가지다.

간단하다. 만약 루트삼승근을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 사진처럼 순서대로 누르면된다. (shift를 먼저 눌러주고 엑스삼승을 눌러주면 엑스삼승 위에 조그많게 표시된 루트삼승을 사용하겠다는 뜻이다. 그리고 원하는 숫자를 눌러주면 된다. 여기서는 8을 눌러본다) 차례대로 눌러보면 답은 2가 나온다.

루트삼승이라는게 결국 이런 개념 아닐까? ------->뭘 세번 곱해야 8이 나오냐? 답은 2다.

루트삼승이 아닌, 그냥 루트는 아래처럼... 루트 누르고 바로 원하는 숫자를 누르면 된다.(여기서는 4를 눌러본다) 

루트 4의 값, 2가 계산되어 나온다

근데 이건 어디까지나 국가기술자격만 해당하고 국가전문자격(변리사, 감정평가사 등)은 적용 제외라고 되어 있어서 내가 준비하는 소방시설관리사도 국가전문자격에 해당하니 공학용계산기 기종 한정과는 상관없이 내년에도 어느 계산기나 사용이 가능하지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