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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의 공부방/3D | 애니메이션 TOOL

makehuman(메이크휴먼) bvh파일 가져오기 → 팔, 관절, 허리꺽임 문제(오류) 해결방법

by 예은이네 2019.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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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지금 이 글을 읽게 되신 분은

블렌더(blender)나 기타 3d 애니메이션 제작툴을 배우고 계신 분이라 생각합니다.

믹사모(mixamo)를 통한 애니메이션 동작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고

특히, 믹사모보다 더 디테일한 모션을 주기 위해서는 bvh파일을 임포트해서 사용하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대부분 인체 모델링은 makehuman에서 만들거나 타 프로그램을 통해서 만들고

리깅 동작을 주기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카네기 사이트(CMU)에서 bvh파일을 다운받으셨을텐데

이것을 블렌더에서 임포트해서 적용하다보면 사람의 형태가 허리부분의 본이 꺽여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한국어로 된 해결방법이 없기에 제가 찾은 해결방법을 아래 적어둡니다. 

(유튜브 등의 외국동영상을 보면서 따라하면, bvh파일 다운로드나 임포트하는 방법은 그대로 따라하는대로

적용은 되긴하는데... 분명히 마지막에 사람형태의 오브젝트가 허리가 꺽이는 오류가 납니다.

이제, 꽤 많은 한국분들도 블렌더를 배우고 한번쯤은 bvh파일을 적용하는 과정을 겪게되는데도 불구하고

한국어로 된 해결방법이 없기에 제가 찾은 해결방법을 아래 적어둡니다.)

의외로 간단합니다. 

 

블렌더 2.79 버전입니다. (2.80버전의 인터페이스에서는 별도로 찾아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해결책은 바로 bvh파일의 import(가져오기) 과정 속에 있습니다.

bvh 파일을 불러올려고 할때 

위 그림처럼 import(가져오기)에서 bvh파일을 불러올려고 할때

(일단, 위 그림처럼....... 가져오기 → Motion Capture(.bvh) 클릭)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나올때....... 좌측하단에 보이는 곳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좌측하단을 크게 확대해서 볼까요? 다음과 같이 체크하는 곳이 4곳이 있습니다.

체크하는 곳이 네곳이 있습니다

용어의 정확한 의미는 저도 이해하지 못합니다만,

위에서 보이는 FPS규모와 장면 FPS를 업데이트, 장면 지속 기간을 업데이트, 루프 이렇게 4곳에 체크를 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체크를 해주고 난 다음 비로소 불러오고 싶은 파일을 임포트하는 것이죠.

(bvh파일 동작에 따라 세곳만 체크해야 하는 경우도 드물게 있었지만, 구체적인 모션은 기억나지 않네요)

이 간단한 오류해결방법을 찾기 위해서, 약 20여일 정도를 삽질했습니다.... 

유튜브의 외국 강의영상을 아무리 찾아보아도 해결방법은 없었고

결국 위와 같이 수많은 삽질을 하던중에 스스로 해결해내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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